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라진 성궤의 행방(I)
    성서와 UFO 2018. 2. 24. 07:30

    ※ 성궤에 대해서는 앞서의 글 '잃어버린 성궤의 진실을 찾아서'에서 끝낼 생각이었다. 요점은 다 말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의외로 관심도가 높은 것 같아('유입로그 2위'에 내가 다 놀랬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덧붙이려 한다. 



    성궤란 무엇인가?


    파라오의 궁을 나온 모세가 이스라엘 유목민인 미디안족 사이로 흘러 들어가고, 그곳에서 십보라라 하는 아내를 얻어 유목민의 일원으로 살게 된 이야기, 그러다 여호와의 유인으로 호렙산에 올라 그곳에서 십계명을 받게 된 이야기는 '호렙 산의 UFO/모세를 속인 여호와의 절묘한 트릭'에서 자세히 다룬 바 있다. 그때 모세가 받은 2장의 십계명 석판을 여호와의 명령에 따라 금박을 씌운 아카시아 나무 궤짝(114x68.4x68.4cm) 속에 보관한 것이 곧 성궤다.(출애급기 25:10-11)*


     * 십계명 석판 외에 '아론의 지팡이'와 여호와가 내려준 비상식량 '만나'도 보관됐다 한다. 법궤, 언약궤로도 불린다.


    그런데 그 성궤는 이후 놀라운 위력을 발휘하였으니, 제사장이라 할지라도 성궤를 함부로 들여다보거나 만진 자, 혹은 불경하게 대한 자는 죽었으며,(민수기 4:15, 4:20, 사무엘하 6:7) 때로는 산을 평평하게 만들고, 강물을 막고, 적을 물리쳤으며,(여호수와 3:8-18, 사무엘상 4:1-6) 여리고 성 전투에서는 성궤를 가지고 주위를 도는 자체로도 성을 무너뜨리는 가공할 힘을 보여주었다.(여호수와 6:2-21)*


     * 성서에는 나와 있는 내용이지만, 아직까지 그 여리고 성이 발견되지 않았음은 '아브라함이 만난 UFO와 가나안 이주의 진실 (II)'에서 이미 밝혔다. 

     

    그 성궤의 형태에 대해서는 구약성서 출애급기 25장에 자세히 나와 있는데,(25:10-16) 이에 근거해 그려진 성궤는 아래와 같다.(내 생각도 대동소이하다) 위에 올려져 있는 조형물은 25장 20절에 의거한 체러빔(그룹)이라는 천사 상이다. 그런데 베스트셀러 '신의 지문'의 저자 그레이엄 헨콕는 사뭇 다른 주장을 한다. 그는 자신의 다른 책 '신의 암호'에서 성궤가 투탕카멘 무덤에서 출토된 궤짝과 같은 형태라고 마치 본 것처럼 주장하고 있는 바, 참고 삼아 같이 싣기로 하겠다.  

     


     



    구약성서 출애급기의 내용을 근거로 한 성궤의 여러 이미지



    아래는 광야 방랑 시절의 성궤와 성막 상상도이다. 성궤의 이동에 있어서는 대부분 성궤의 고리에 끼워진 나무막대를 4명의 사람이 메고 이동하는 형식이었으나(아래 부조 참조) 때로는 수레가 이용되기도 했다. 앞서 본인이 '잃어버린 성궤의 진실을 찾아서'라는 글에서 가버나움 회당의 상인방 부조를 성궤로 단정한 것도 그 때문이다.(하지만 이것이 출애급 당시의 성궤는 아닐 것이다)



    광야 방랑 시절의 성궤와 성막 상상도


    프랑스 오쥬 생뜨마리 성당의 성궤 부조


    이스라엘 가버나움 회당 상인방 부조


    광야 방랑 시절, 성궤는 이와 같은 성막 안에 성소를 만들어 보관했다. 


    앞에서도 소개한, 무지막지한 위력을 보여주는 성궤의 삽화. 영화 '인디아나존스(Raiders of Lost Ark)'에서 보여준 성궤의 위력은 위의 여호수와기에서 차용한 것이다. 



    아래의 궤짝은 영국의 하워드 카터(1873-1939)가 투탕카멘의 무덤에서 발굴한 유물 가운데 하나로서 그레이엄 헨콕이 주장하는 성궤의 형태이다. 여기서 헨콕의 주장을 따로 주워담는 이유는 그가 성서에 나오는 성궤의 위치를 추적하여 현재 그 보관된 장소까지를 밝힌 노고(?)를 인정한 때문인 바, 그 위치에 대해서는 곧 부연 설명을 달겠다. 



    1922년 투탕카멘 무덤을 발견해 발굴 사상 최고의 대박을 터뜨린 하워드 카터(왼쪽)


    투탕카멘 무덤에서 발굴돼 나오는 궤


    정말로 뭐가 있는건지 하워드 카터가 직접 옮긴다. 


    그레이엄 헨콕은 성궤가 투탕카멘 무덤에서 발굴된 이 궤짝과 비슷하다고 주장한다. 


    이 무덤은 유명한 소년 파라오 투탕카멘의 황금 마스크가 발견된 곳으로,


    룩소르 '왕가의 계곡' 지하, 


    왕의 묘실 옆 곁방(Antechamber)에서 발견되었다.(화살표가 가리키는 물건)


    오른쪽 32번 상자.

      


                        

                            영화에서의 성궤의 위력



    * 그림 및 사진의 출처: google jp. 

             

    * '사라진 성궤의 행방(II)'로 이어짐. 

     

    성서의 불편한 진실들
    국내도서
    저자 : 김기백
    출판 : 해드림출판사 2016.01.26
    상세보기


    댓글

아하스페르츠의 단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