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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우역사문화공원의 권진규미학(美學) 2024. 1. 4. 21:19
지금은 망우역사문화공원으로 이름이 바뀐 망우리 묘지 내의 이중섭 화백 묘소에 성묘를 다녀온 이야기를 앞서 실은 바 있다. 그때도 말했거니와 나는 그와 아무런 친인척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성묘를 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다만 솔직히 말하자면 내가 그곳에 간 이유는 집에서 멀지 않기 때문으로, 요즘도 산책 삼아 가끔 간다. 재삼 느끼는 바이지만 그의 무덤가는 참 운치가 있다.
오늘은 처음으로 권진규의 무덤을 찾았다. 사실 권진규는 망우리 묘지를 가게 되면 보고 싶지 않아도 보게 되는 인물이다. 재작년 망우역사문화공원 입구에 관리사무소와 시민휴식공간이 건립되며 그 앞에 그의 자소상 두상을 조성해 놨기 때문에 오가는 모든 사람의 눈 속에 들어올 수밖에 없다. 그가 누구인지 알든 모르든. 하지만 그의 묘소를 찾는 일은 여간 어렵지 않았다. (※ 혹 찾아오실 분을 위해 말미에 루트 사진 첨가)
아무튼, 무연고유골 취장비 위쪽에 있다는 약간의 사전 정보와 201720이라는 묘지 번호 하나만을 가지고 권진규의 무덤을 찾았는데, 길도 없는 눈밭 속을 이리저리 헤매다 거짓말처럼 '권진규 묘소' 표지판을 발견했다. 화살표를 따라가니 산비탈에 표석이 서 있었다. 곁에서는 부모님과 형 권진원의 표석도 볼 수 있었지만 모두 봉분이 없는, 비탈 자체가 무덤인 특이한 묘지였다.
그의 형 권진원은 일본에서 의과 대학을 졸업하고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다 1949년 악성폐렴으로 사망했다. 그리고 알려진 대로 권진규는 1973년 성북동 자신의 아틀리에(미술사가 최순우 옛집)에서 목 메 자살했는데, 두 사람 모두 후사가 없어 찾아오는 사람도 관리하는 사람도 없는 듯하다. 그 황폐한 무덤 앞, 차가운 바람 속에 서서 잠시 권진규에 대해 검색해 보았다. 사실 나도 그에 대해 자세히 아는 바가 없기에.... <다음백과>에 소개된 그의 자취는 아래와 같다.
1936년 함흥제1보통학교, 1942년 강원도 춘천중학교를 졸업한 뒤 일본으로 건너가 미술수업을 받았다. 1944년 태평양전쟁이 치열해지면서 일제의 징용을 피해 일시 귀국, 서울에 정착하여 성북회화연구소에서 김서봉·김숙진·임직순·김창렬·심죽자 등과 함께 연구했다.
1947년 다시 일본에 가서 도쿄의 무사시노(武藏野) 미술학교를 다녔으며 부르델의 제자인 시미즈 다카지(淸水多嘉示) 문하에서 재능을 인정받았다. 1950년 28세 때 이과회전(二科會展) 조각부에서 최고상을 받았다. 1958년 니혼바시 화랑에서 개인전을 가지면서 화랑 측으로부터 전속작가 의뢰를 받았고 모교에서는 교수직 초청을 받기도 했으나 이를 마다하고 귀국했다.
테라코타와 건칠기법으로 독자적인 표현방법을 구축했고 "걸작이란 필연적으로 오직 본질만을 남기고 있는 아주 단순한 것"이라 정의했다. 그의 작품은 사실주의적으로 대상을 재현하면서도 작가의 독특한 시각으로 정제된 조형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그는 만물에는 구조가 있으며 예술가는 그 구조를 탐구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서구의 실험적 경향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풍토를 개탄하여 신라조각의 위대성을 계승해야 함을 강조했다.
그의 대표작인 〈자소상 自塑像〉·〈지원의 얼굴〉·〈비구니〉 등 많은 흉상들은 무거운 침묵을 통해 내면의 빛을 조용히 드러내는 경건한 분위기를 띠고 있다. 그는 만년에 이르러 불교세계에 귀의, 비참한 생활과 뼈저린 고독 속에서 구도자의 삶을 살다가 자신의 제작실에서 목을 매어 자살했다.
위의 설명대로 권진규는 우리나라 1세대 조각가로, 흔히 '비운의 천재 조각가'로 불린다. 2021년 7월 (사)권진규기념사업회와 유족은 보다 많은 사람이 작가의 미술세계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울시립미술관에 총 141점의 작품을 기증했다. 이에 옛 벨기에 영사관으로 쓰이다 지금은 미술관이 된 관악구 남현동의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에는 2023년 권진규 작고 50주기를 맞아 상설전시관이 마련됐다. 이름하여 '권진규의 영원한 집'으로 아래는 그곳에 전시된 일부 작품들이다.
▼ 권진규 묘소 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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