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위일체의 진실(II) - 황제가 만든 신 예수잘 알려지지 않은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 2019. 5. 28. 05:39
325년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소집한 니케아 공의회(公議會)에 대해서는 이미 수 차례에 걸쳐 설명한 바 있다. 이번에는 그 이면을 들여다보려 하는데, 먼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와 달리 니케아 공의회에서는 삼위일체설이 정립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성부와 성자의 개념은 확실히 정립되었으니, 이는 잘 알려진 대로 예수의 신성(神性)을 주장하는 아타나시우스파가 승리한 결과에 따른 것이었다. 즉 성부와 그 아들인 성자 예수는 동격의 신이라는 것이었다.
반면 아타나시우스파와 싸운 아리우스파의 주장은 성부와 예수는 동격이 될 수 없다는 것으로, 그 가장 큰 이유는 예수는 여호와 하나님에 의해 만들어진 존재이기 때문이었다. 그러므로 예수는 신성과 인성(人性)을 함께 지닌 인간이 될 수밖에 없었다. 이 같은 아리우스파의 주장은 초기 기독교회에서 예수의 신성을 부각시키려는 교회(예수의 동생 야고보, 예수의 직계 제자, 사도 바울 등이 세우거나 이끄는 교회)에게는 당연히 배격되었지만 그외의 사람들에게는 환영받았다. 또 다른 계열인 그노시스파나 에비온파(☞ '예수가 외계인의 자식이 아닐 경우 생겨날 문제점들 II') 역시 아리우스의 주장에 동조했다. 그것이 보다 합리적이라 여겨진 까닭이었다.
아리우스의 싸대기를 날리는 아타나시우스 파의 니콜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