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마복음을 과연 어떻게 볼 것인가잘 알려지지 않은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 2019. 5. 24. 06:01
도마복음이 포함된 나그함마디 문서의 발견지에 대해서는 앞서 '고대의 엑스 파일, 유다복음서'의 서문에서 밝힌 바 있다. 그 문서들은 유다복음서와 달리 발견의 경위가 명확하니, 나그함마디에 속한 알 카스르(Al Qasr) 마을의 무함마드 알리 알 삼만 가족이 1945년 12월 8일, 사바크라는 암석 비료를 캐기 위해 곡괭이질을 하던 중 우연히 발견됐다. 이 문서들은 대부분 2~3세기 경의 기독교 텍스트로, 초기 기독교의 형성 과정과 계보, 그리고 그들의 사상을 짐작케 해줄 수 있는 귀중한 것이었다.
하지만 그들 가족이 이 문서의 가치를 알 리 없을 터, 일부는 불쏘시개로 쓰였고, 일부는 동네의 콥트 교회(이집트 내의 기독교회)의 수도사에게 넘겨졌으며, 일부는 알 카스르의 불량배였던 애꾸눈 바히즈 알리의 손에 넘어갔다. 알리는 그것을 케나(Qena. 나그함마디 일대에서 가장 큰 도시)의 자키 바스타라는 골동품상에 헐값에 넘겼는데, 자키 바스타는 다시 이것을 카이로의 골동품상 포키온 타노에게 팔았다. 타노는 한눈에 그 가치를 알아보았다. 나그함마디 문서의 팔자가 사나워지는 순간이었다.
나그함마디의 위치
무함마드 알리 가족(가운데 세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