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울의 UFO 사건(다마스쿠스 사건)을 해부한다.성서와 UFO 2019. 6. 6. 22:31
사람들이 보통 갖는 신약성서에 대한 오해가 있다. 신약성서에서 많은 볼륨을 차지하고 있는 바울의 서간문(이른바 목회서간)이 4대복음서보다 훨씬 뒤에 써졌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이것은 그야말로 오해이니, 그의 서간문 중 가장 먼저 써졌다는 갈리디아서는(AD 49-50년 설을 받아들인다면) 복음서 가운데 가장 오래된 마가복음(AD 65-70년)을 적어도 15년 이상 앞선다. 뿐만 아니라 다른 바울의 서간문(로마서, 고린도전·후서, 빌립보서, 데살로니가전서, 빌레몬서)도 모두 복음서에 앞서 기록된 것들이다.
~ 기타,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데살로니가후서, 골로새서, 에베소서, 히브리서 등은 알려진 바와 달리 사도 바울이 쓰지 않은 것이 거의 확실한데, 이에 대해서는 차후 기회가 닿으면 다시 설명하기 하겠다.
갈라디아의 위치
갈라디아서는 바울이 갈라디아의 교인들에게 보낸 편지글이다. 갈라디아서에서 말하는 갈라디아가 로마 속주 어느 곳을 말하는지는 불분명하다. 다만 통설대로의 남(南) 갈라디아를 따른다면 갈라디아서는 1지역에서 쓰여졌다.
갈라디아(지금의 터키)의 초대 기독교회
바울 시대의 갈라디아 안티오크는 로마와 알렉산드리아 다음의 대도시로 기독교가 꽤 성세(成勢)했으나 지금은 초대 교회의 흔적을 찾아보기 힘들다. 사진의 성 베드로 동굴교회는 초기 십자군에 의해 세워진 것이며 베드로(게바)와 바울이 방문했던 곳이라 전해진다.(갈라디아서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