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울의 금욕철학과 전도여행(II) - 바울이 고린도에 오래 머문 이유신 신통기(新 神統記) 2019. 6. 30. 06:28
앞서 1편에서 말한 견유학파(Cynic)의 아우타케이아(autarkeia)라는 용어는 디모데전서에도 나온다. 역시 앞서 말한대로 디모데전·후서는 바울이 쓴 것이 아니라 그의 영향을 받은 누군가가 쓴 것이 거의 확실하지만, 이는 오히려 바울의 '자족(self-Sufficiency) 철학'이 당대 지식인들의 저변을 형성했다는 방증이기도 할 것이다. 이 아우타케이아라는 용어는 디모데전서에서는 그대로 '자족(contentment)'으로 번역됐다.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 버려 경건을 이익의 방도로 생각하는 자들의 다툼이 일어나느니라. 그러나 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은 큰 이익이 되느니라. 우리가 세상에 아무 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 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디모데전서 6:5-8)
바울은 또 견유학파와 스토아 학파에서 쓰던 엔클라테이아(enkrateia, '의와 절제')라는 말도 빌려 사용하였는데, 사도행전을 보면 이 엔클라테이아라는 용어의 구사에 바울을 신문하던 유대 총독 벨릭스가 오히려 위축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탐욕과 폭정, 수뢰와 여색(女色)으로 쌓은 죄가 다분하던 벨릭스인지라 '의와 절제'라는 말에 당연히 위축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거듭 강조하거니와 바울은 이러한 말을 할 충분한 자격이 있는 자였다)
수일 후에 벨릭스가 그 아내 유대 여자 드루실라와 함께 와서 바울을 불러 그리스도 예수 믿는 도를 듣거늘, 바울이 의와 절제와 장차 오는 심판을 강론하니 벨릭스가 두려워하여 대답하되, 지금은 가라. 내가 틈이 있으면 너를 부르리라 하고 동시에 또 바울에게서 돈을 받을까 바라는 고로 더 자주 불러 같이 이야기 하더라. 이태가 지난 후 보르기오 베스도가 벨릭스의 소임을 이어 받으니 벨릭스가 유대인의 마음을 얻고자 하여 바울을 구류하여 두니라.(사도행전 24:24-27)
유대 총독 벨릭스의 아내 드루실라
드루실라는 헤롯대왕의 손자인 헤롯 아그립파 1세의 막내 딸이자 전 총독 헤롯 아그립파 2세의 누이 동생이다. 어려서부터 뛰어난 미모와 재기발랄한 성격으로 유명했던 그녀는 10대에 이미 시리아 소영주(테트라크)의 아내가 됐으나 그의 미모에 반한 벨릭스의 유혹에 남편과 이혼을 하고 유대총독 벨릭스와 재혼함으로써 그의 3번째 아내가 된다. 바울은 이 부부 앞에서 '의와 절제'를 강론했던 것이다.(※ 위 조각은 벨릭스의 아내 드루실라가 아닐 수도 있음)
벨릭스는 낮은 출신 성분에도 불구하고 3명의 왕실 출신 아내들을 차례로 두었는데, 헤롯왕가의 자손으로 헤롯대제의 손자인 헤롯 아그립바 1세의 막내딸이자 헤롯 아그립바 2세의 누이동생이었던 드루실라가 그 중의 한 명이었다(행24:24). 드루실라는 가문적 배경으로 인해 유대교인과 그리스도교인 사이의 분쟁에 대해 이미 자세히 알고 있었을 것이며, 아마도 남편 벨릭스에게도 이런 내용을 자세히 알려 줄 수 있었을 것이다(행24:22).
당시의 상류사회에서 매혹적이고 발랄한 미모로 유명했던 드루실라는 수리아의 작은 왕국의 왕과 먼저 결혼하였다. 그러나 벨릭스는 드루실라에게 반하여 마술사 시몬을 보내어 그녀를 설득하게 하였다. 그녀는 유대교인이었으나, 율법을 어기고 남편과 이혼하고 벨릭스의 세번째 부인이 되었다.16세가 되던 해 벨릭스의 유혹으로 남편과 이혼 한 후 벨릭스와 재혼하였다고 전해진다. 이러한 벨릭스와 드루실라에게 사도 바울은 의와 절제와 심판에 대해 강론하였다(행24:25).
출처: https://koinedata.tistory.com/386 [코이네자료실]벨릭스는 낮은 출신 성분에도 불구하고 3명의 왕실 출신 아내들을 차례로 두었는데, 헤롯왕가의 자손으로 헤롯대제의 손자인 헤롯 아그립바 1세의 막내딸이자 헤롯 아그립바 2세의 누이동생이었던 드루실라가 그 중의 한 명이었다(행24:24). 드루실라는 가문적 배경으로 인해 유대교인과 그리스도교인 사이의 분쟁에 대해 이미 자세히 알고 있었을 것이며, 아마도 남편 벨릭스에게도 이런 내용을 자세히 알려 줄 수 있었을 것이다(행24:22).
당시의 상류사회에서 매혹적이고 발랄한 미모로 유명했던 드루실라는 수리아의 작은 왕국의 왕과 먼저 결혼하였다. 그러나 벨릭스는 드루실라에게 반하여 마술사 시몬을 보내어 그녀를 설득하게 하였다. 그녀는 유대교인이었으나, 율법을 어기고 남편과 이혼하고 벨릭스의 세번째 부인이 되었다.16세가 되던 해 벨릭스의 유혹으로 남편과 이혼 한 후 벨릭스와 재혼하였다고 전해진다. 이러한 벨릭스와 드루실라에게 사도 바울은 의와 절제와 심판에 대해 강론하였다(행24:25).
출처: https://koinedata.tistory.com/386 [코이네자료실]엔클라테이아라는 말은 바울이 쓴 고린도전서에도 실렸다.
네가 아내에게 매였느냐, 놓이기를 구하지 말며, 아내에게서 놓였느냐, 아내를 구하지 말라. 그러나 장가 가도 죄 짓는 것이 아니요, 처녀가 시집 가도 죄 짓는 것이 아니로되, 이런 이들은 육신에 고난이 있으리니 나는 너희를 아끼노라.(고린도전서 7:27-28)
~ 어디서 번역이 엇나간지 모르지만 한역성서는 물론 영역성서에도 엔클라테이아의 단어는 드러나지 않는다. 하지만 위 문장의 '육신의 고난'은 영역성서의 'worldly troubles'(세속적 고난)이나 'many trouble in this life'(생활고)에 비해 전달력이 약하다. 위 문장에서 보면 바울은 확실히 결혼을 말리는 분위기다. 그로 인해 '의와 절제'가 상실될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인데, 이것은 의역된 '세속적 고난'이나 '생활고'가 그 이유를 설명해준다.(포괄적으로는 이해될지 모르겠으나 한역성서의 '결혼을 해서 육신에 고난이 있다'는 말은 선뜻 이해하기 힘들다)
위의 편지글은 바울이 그리스 고린도(코린토스)에서 18개월 동안(AD 50년 가을부터 52년 봄까지) 머물며 경험한 교회 내의 분쟁, 성적 문란, 바울 자신의 권위에 대한 도전, 예수 부활에 대한 이단 등을 계고하여 쓴 글이다. 이것이 그 유명한 고린도전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