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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전래 시기와 구원의 문제에 관한 잡담(II)신 신통기(新 神統記) 2019. 8. 13. 07:53
앞서 I편에서는 기독교의 한반도 전래 시기에 관한 진실 및 그에 따른 억측들을 규명해보았다. 그러면서 느낀 점은 기독교가 일찍 전래되었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닐 텐데, 왜 그와 같은 무리수를 두고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다시 말하거니와 숭실대 기독교박물관에 보관돼 있는 신라 시대 관련 기독교 유물들은 백퍼 가짜이고, 임진왜란 때 고니시 부대 소속 왜군들의 미사 장소에 '성지(聖地)' 안내문을 세운('이곳은 우리나라 최초로 미사가 집전된 성지입니다') 천주교 마산교구 소속 성당 사람들은 한번쯤 정신감정을 받아볼 필요가 있을 듯하다.
또한, 경북 영주 고갯길의 부처 바위를 예수의 제자 도마가 한반도에 기독교를 전래한 증거라며 성역화를 추진하려는 사람이나, 조선시대 때 영국 해군이 성서를 전해주고 간 서천 마량진 포구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제 정신은 아닐 듯하지만, 그래도 오늘 소개하려는 어떤 목사님의 구원론에 비하면 이상의 사례는 새발의 피일 듯싶다. 내가 기독교의 전래시기를 찾아 '한국기독교회사'라는 두꺼운 책까지 뒤져본 이유도 사실은 그 때문이었다.(사라니까 샀을 뿐 정작 학교 다닐 때는 거의 펼쳐보지도 않은 책이었음에도.... 암튼 사두니까 한번은 유용하게 쓰였다. )
앞서 말했듯, 저자는 이 책에서 "중국 서안에서 발견된 '대진경교유행중국비(大秦景敎流行中國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