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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사마리아인 법' 이야기(III)신 신통기(新 神統記) 2019. 7. 10. 00:40
* 성서의 '착한 사마리아 사람'과 기독교 해석의 오류.
소개가 늦었지만 성서에 나오는 착한 사마리아인의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그 사람이 자기를 옳게 보이려고 예수께 여짜오되, 그러면 내 이웃이 누구니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어떤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를 만나매 강도들이 그 옷을 벗기고 때려 거의 죽은 것을 버리고 갔더라. 마침 한 제사장이 그 길로 내려가다가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고, 또 이와 같이 한 레위인도 그 곳에 이르러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되, 어떤 사마리아 사람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니라.
그 이튿날 그가 주막 주인에게 데나리온 둘을 내어 주며 이르되, 이 사람을 돌보아 주라. 비용이 더 들면 내가 돌아올 때에 갚으리라 하였으니, 네 생각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이르되,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하시니라.(누가복음 10:29-37)
로마 린다 의과대학의 착한 사마리아인 상
캘리포니아 로마 린다 의과대학 메디컬 센터 앞에 이 브론즈를 세웠다. 아마도 인명 중시 사상을 강조하는 뜻에서 브론즈를 만든 듯한데, 죽어가는 유대인을 모른 척 지나가는 유대 제사장과 레위인을 세워놓은 것이 인상적이다.
렘블란트의 '착한 사마리아인'
렘블란트는 성서의 착한 사마리아인을 주요 작품 소재로 삼았다. 그래서 이에 관한 동판화와 드로잉 등 여러 작품을 남겼는데, 위 그림은 1930년대에 그려진 유화이다. 착한 사마리아인이 여관 주인에게 피해자를 신신당부하는 장면을 그렸다.(26x21cm. 영국 런던, 윌리스 컬렉션 소장)
반 고흐의 '착한 사마리아인'
다른 화가들과 달리 성서 스토리의 소재 삼기를 즐기지 않던 고흐였지만 '착한 사마리아인'과 '피에타'의 두 작품은 들라크르와의 그림을 모사해 남겼다. 피해 유대인을 힘겹게 말 위에 얹는 착한 사마리아인을 그렸다.(1890년 작. 73x59.5cm. 네덜란드 오테를로, 크뢸러 뮐러 미술관 소장)
거창한 쓰임새와 달리 예수가 인용한 이 사마리아인의 이야기는 간단하다. 옛날에 한 유대인이 길을 가다 강도를 만나 옷을 모두 빼앗기고 흠씬 두들겨 맞아 빈사의 지경이 되었는데, 이를 본 유대교 제사장과 제사장 직급의 레위인도 모른 척 지나갔지만, 이교도이자 이방인인 사마리아인은 그 유대인을 정성껏 치료하고, 나아가 제 돈을 들여가며 돌보았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이상의 스토리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유대인과 사라미아인 두 종족간의 역사적 배경을 알 필요가 있다. 마침 그에 관한 내용을 '교회가 곧 성전이라는 착각'이라는 글에 실었던 바, 그 내용을 옮겨 적기로 하겠다.
이미 여러 번 설명한 대로 솔로몬 왕의 사후 이스라엘은 북이스라엘 왕국과 남유다 왕국으로 분열된다.(BC 931년) 그 남북 분단기간 동안 북이스라엘 왕국은 남유다와는 내내 적대관계였을 뿐더러(우리나라 남북한처럼) 앗시리아에 병합된 약 150년의 기간 동안 앗시리아인과의 혼혈이 이루어져 같은 민족이라 부르기도 어색할 지경이 되었다.(그들의 명칭도 이스라엘 사람이 아닌 사마리아 사람으로 불렸는데, 이는 분단시대의 북이스라엘의 수도가 사마리아였던 까닭이다)